최소사양 단말기(안드로이드/윈도우)로 온라인미팅 시연영상

신고

최소사양 셋업박스(안드로이드/윈도우)를 활용한 온라인미팅 시연영상

안드로이드 셋업박스와 윈도우 셋업박스를 활용하여 미팅CMS 웹서비스 1212pm Gold/Edu를 동작하는 시연을 해 보았습니다. 통상적으로 컴퓨터나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으로 연결하여 온라인미팅을 하는데, 최소사양에서 어느정보의 속도가 나올지 궁금할 수 있습니다.   

1212pm Gold의 웹서비스 기업화상회의는 PC를 기본으로 하고, 모바일단말기 사용자가 참석할 수 있는 원격화상회의입니다.  WebRTC방식의 대부분의 화상회의 제품들의 Mixed Mode(MCU)방식의 화상회의를 이용하는 경우 추천사양은 HD급 Intel i5 3.0GHz 이상/RAM 4G이상이고, Full HD급인 경우 Intel i7 3.5GHz이상/RAM 8G이상 입니다.  최소한 발표자는 이정도의 사양이 되어야 0.5초 이내에 모든 참석자들에게 끊김없는 발표영상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MCU방식은 참석자들의 영상과 화면을 전송받아 서버에서 편집된 화면을 만들고 이를 실시간으로 참석자들에게 HD급 또는 Full HD급으로 전송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가장 큰 성능은 서버의 빠르기와 하드웨어 GPU사용한 압축전송, 그리고 빵빵한(모든 참석자들이 Full HD로 보더라도 충분히 여유있는) 네트워크입니다.  두번째는 발표자가 만약 화면전송방식을 사용한다면, 발표자의 컴퓨터 사양이 좋아야 합니다.  통상 i7이상은 무조건 써야한다고 하지요.  그러나 현실은 있는 장비를 최대한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이 많아서 어느 정도는 참을 수 있는 수준이 있고, 거기에 맞게 장비를 사용하라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급적 HD급으로 하면, 대부분의 최근 구매한 회의단말기는 문제가 없습니다.   느릴 수는 있어도 회의참여 못할 정도는 아니지요.  아래 동영상은 아주 낮은 사양의 장비로 사용하였을 때, 어떤 느림 현상이 있는가를 확인하기 위해 예로 한 것입니다.   

안드로이드 셋업은 Realteck RTD1295 메인칩셋이고, OS는 Android 6.0.1버전이며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 Processor :  4Core, 4x ARM Cortex-A53 @1.30GHz
-. Graphics : Mail T820
-. RAM  DDR3 1G
-. Flash : 16GB eMMC
-. Screen Resolution : 1920x1080 px, 159dpi
-. Wifi : 802.11b/g/n
-. LAN : Gigabit Ethernet

윈도우 셋업은 OS 윈도우10 Professional, Mini PC로 나온 Cherry Trail제품입니다.

-. Processor : Intel Atome x5 Z8350 4Core, 4x Intel Z8350 @1.68Ghz
-. BIOS : American Megatrends 
-. Graphics : Intel HD Graphics
-. RAM : DDR3 4Gbyte
-. Flash : 64GB eMMC
-. Screen Resolution : 1920x1080 px
-. Wifi : 802.11b/g/n
-. LAN : Gigabit Ethernet

위 동영상은 데모시연을 위한 장비상태와 연결상태를 보여주기 위해 어떤 셋업박스로 어떻게 연결한 것인지를 중심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왼쪽은 안드로이드 웹브라우저로 접속한 경우이고 카마라는 오른쪽 모니터 위에 있습니다.  오른쪽은 윈도우 미니PC로 윈도우10 OS이며, 오른쪽 책꽂이 위에 웹카메라로 사용하였습니다.

미팅CMS웹서비스(https://1212.pm)에서 로그인 후 예약목록 확인을 통해 앱접속으로 서버에 윈도우 Mini PC가 연결하여 발표자가 되고 문서를 등록하여 패널모드 화상회의방식으로 온라인미팅을 하는 장면입니다.   ㅇ안드로이드 셋업박스는 오페라 웹브라우저로 로그인 후 웹접속으로 온라인회의에 참석하여 발표화면(오른쪽 참석자 영상에 자신의 영상이 나옴)을 보다가 보조발표자가 되어 문서를 넘기거나 발표자료 위에 펜마킹을 하였습니다.

최소사양의 회의단말기를 이용하였기 때문에 페이지 넘어가는 것이 느리게 보였을 것입니다.   서로 떨어져 회의하는 경우라면 1초의 딜레이 느낌이 들 것입니다.  이 보다 더 빠른 좋은 태블릿이나 스마트폰들로 온라인미팅에 참여 한다면, 0.5초 이내에 실시간 화상회의를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단말기를 이용할 때의 특징은 회의중에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거나 다른 문서를 열 수가 있다는 것이고, 자신만의 펜마킹으로 기록하고 보관할 수 있습니다.  동기화버튼을 누르면 언제든 발표하는 문서의 위치로 바로 이동하게 됩니다.  기업에서의 회의는 문서제어방식의 화상회의를 해야 합니다.  따라서 문서제어방식 회의를 20년간 개발해 온 이지피티테크의 다양한 기술을 이용해 생산성있는 온라인 회의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윈도우 단말기로 앱연결로만 참석자들이 연결하여 회의를 하는 경우, MCU방식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낮은 트레픽과 느린 미니PC에서도 충분하게 문서회의 및 화상회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Forwarding방식으로 화상회의모듈이 동작하는데, 서버에서는 참석자들의 영상패킷을 바로바로 전달만 하기 때문에 서버의 부담이 줄고, 참석자들은 쾌적한 회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문서회의와 음성(64Kbps)만을 전달한다면, 1인당 80Kbps의 속도가 필요하게 됩니다.